본문 바로가기
고양이/정보

고양이 개구호흡 원인 및 증상

by 유니 동물 2022. 7. 23.
반응형

고양이는 코로 호흡하는 동물이어서 입을 벌리고 숨을 쉬는 모습은 잘 볼 수 없습니다. 고양이가 입을 벌리고 거칠고 빠른 호흡을 하고 있다면 고양이 개구호흡 전조 증상일 수 있습니다. 고양이 개구호흡 원 및 증상을 소개하겠습니다.

 

 

 

고양이 개구호흡

양이 개구호흡의 첫 번째 원인으로는 극도로 심한 스트레스를 받거나 불안한 마음이 들면 입으로 숨을 쉰다고 합니다. 평소에는 이상이 없다가 어느 순간 외부 환경에서 입을 벌리고 숨을 쉰다면 스트레스로 인한 개구호흡일 가능성이 크겠죠. 만약 스트레스의 원인으로 보이는 동물, 환경, 사람이 사라진 후에도 개구호흡이 계속된다면 동물병원에 내원하시길 바랍니다.

 

고양이 개구호흡 원인 및 증상

고양이에게 상부 호흡기 혹은 천식과 같은 호흡기 문제가 발생했을 때 몸에 산소가 부족하다고 느껴 부족한 숨을 보충하기 위해 개구호흡을 한다고 합니다. 비강이 붓거나 콧물로 인해 잠시 입으로 숨을 쉬는 것은 응급 상황까지는 아니지만 계속해서 개구호흡을 방치하게 되면 고양이에게 치명적일 수 있으니 이 역시 증상이 계속된다면 동물병원에 방문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천식은 상부 호흡기 질환보다 위험합니다.

 

천식으로 인한 개구호흡은 호흡과 동시에 입술, 잇몸, 혀 등이 파래지거나 머리를 낮추고 토하는 듯한 기침 증상이 반복된다고 합니다. 응급조치가 필요한 상황이니 즉시 동물병원에 가시길 바랍니다. 개구호흡의 세 번째 원인은 바로 더위입니다. 사람처럼 고양이들도 더위로 인해 입으로 숨을 쉬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흔한 경우는 아니며 매우 극심한 더위에 노출되면 개구호흡을 보일 수 있습니다. 기온이 높거나 격렬한 놀이를 집사와 함께 했을 때 나타날 수 있으니 시원하게 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심장 질환으로 인해 개구호흡이 고양이에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심장 질환이 있는 고양이들의 경우 호흡수가 빨라지면서 입으로 숨을 쉬는 증상을 보여준다고 합니다. 이런 경우에는 체중 감소, 식욕부진 등을 보여주니 잘 보시길 바랍니다. 비대성 심근증은 대표적인 고양이 심장질환이며 폐에 물이 차는 폐수종을 유발합니다. 폐수종으로 인해 산소를 충분히 공급받지 못해, 더 많은 산소를 위해 입을 벌리고 호흡한다고 해요. 랙돌, 벵갈, 페르시안 등 유전적으로 심장질환에 취약한 고양이들에게 보일 경우에는 심장 질환 발생을 의심해보셔야 합니다.

 

고양이 호흡

1분 동안 20~30회 정도의 호흡이 고양이들의  일반적인 호흡량입니다. 개체마다 차이는 존재하지만 평소보다 횟수가 늘어났거나 호흡이 빨라졌을 경우 개구 호흡을 염두에 두시고 적신호라는 것을 잘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